아이워크 페이지(Pages)에서 수식을 작성하는 쉬운 법

[목차(도우미)]

애플사의 아이워크에는 기본 수식 편집기가 없어서 아주 드물게 아쉬울 때가 있는데요, 수식 편집기를 따로 구입하여 쓰지 않는다면 대용으로 HTML에서 수식을 편집하는 대안을 써왔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식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여 두면 페이지(Pages) 문서에 수식을 넣을 수가 있게 되죠.
참고:
HTML에서 수식을 편집하기
수식 편집기(Equation Editor)가 없어도 수식을 작성하는 법(정리편)

그런데 웹브라우저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페이지 문서창에 드롭해서 가져다 놓아도 수식이 곧바로 얼마든지 들어가는 사실을 발견했답니다! 일일이 저장하지 않아도 되는 군요. 어떻게 보면 새로운 사실도 아닌데요, 수식 자체가 이미지 요소로 되어버리니까 드래그로 도큐멘트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아쉬울 때는 HTML 에디터(SeaMonkey도 좋고, 유료 에디터가 있어도 좋고요)로 수식을 써두면 나중에 수정할 때도 다시 불러다 쓸 수 있으니까 되겠군요.

(문서작성하다가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일이 있어도 꽃한번 보고 참읍시다.)


그런데 아무 브라우저라고 다되는게 아니예요.

우선 페이지니까 매킨토시에서 돌아가는 브라우저여야겠는데요, 오페라(Opera browser), 사파리(Safari browser)는 모두 OK입니다. 윈도에서는 페이지가 없으니까 그냥 워드로 비슷한 실험을 했는데, 역시 ... 이렇게 결과가 나옵니다.

웹 브라우저 드래그 
맥용 오페라 10 OK
맥용 사파리 4 OK
윈도용 오페라 10NG 윈도용은 드래그가 안되는 군요. 
이미지를 저장해서 쓸수 밖에없군요.
윈도용 사파리 4OK 역시 사파리입니다! 애플 제품은 마우스 동작이 풍부하네요.
윈도용 IE7NG  드래그는 꿈도 꾸지 마세요.IE7에서 무얼 바라겠습니까? 드래그하려면 바탕화면에만 URL파일이 만들어집니다. 폴더에는 드롭도 안되는데 그건 또 왜그럴까요?
그외 파이어폭스, 크롬등 브라우저는 안쓰기 때문에 실험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이글 읽다가 연습해보신 분은 댓글이나 트래백을 남겨 주세요.
최신 오페라 11 베타가 나왔는데, 정식버전이 나오면 다시 한번 봐야 겠습니다.
관련된 내 블로그:

[알고 계셨죠?] - HTML 수식입력을 통해 나만의 방문자 통계를 꾸미는 법
[잡학과 리뷰] - 내가 오페라 인터넷 브라우저를 쓰는 이유
[잡학과 리뷰] - 내가 아이워크(iWork)를 쓰는 이유

by 금메달.아빠 on 2010. 12. 16. 2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