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HTML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

[목차(도우미)]
HTML문서를 PDF(Portable Document File format)로 저장하는 방법이 가끔 블로그에 게시되어 있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MS윈도 사용자들이 필요하니까 연구해 놓은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블로그를 PDF로 저장하려면

어차피 PDF라는 파일은 프린터에 보내는 방식으로 인쇄하기로 만들어지므로 컴퓨터에 PDF distiller나 무상 버전의 primoPDF(과거에는 분명이 무상이 있었는데 최신 정보는 아닙니다)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간단히 만들어 집니다. 애플 매킨토시 사용자는 컴퓨터에 처음부터 PDF로 내보내기 기능이 있으므로 HTML을 인쇄할 때 PDF로 내보내면 되지요.

primoPDF의 주소: www.primopdf.com

  • 맥 사용자: 인쇄시에 PDF로 내보내기
  • 윈도 유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PDF로 만들기
  • 웹 서비스: PDF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 사이트가 있다는 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HTML을 웹서비스를 통해서 PDF로 변환하는 방법이 있다는 군요. 저도 한번 흥미 본위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오페라 10.1 브라우저에서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시간은 시간대로 들더니만, 결과는 엉망입니다.

문제는 CSS

문제는 HTML을 그냥 PDF로 만들어 버린다고 해서 자동으로 인쇄 레이아웃이 깨끗하게 되는 것은 아니죠. 인쇄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필요한 표시 요소를 비표시로 해두는 스타일시트(CSS, cascading style sheet)를 미리 정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쇄하는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웹페이지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 또는 HTML문서에 인쇄용 스타일시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관하여는 이미 다른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는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시면 본문 내용만 깨끗이 인쇄되도록 대응해두었습니다. 블로그 또는 웹페이지를 설계 하시는 개발자 분이시라면 이제는 스타일시트를 써서 구현하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있죠.

관련된 내 블로그:
[공학기술] - 블로그 인쇄용 스타일시트(CSS)에 관하여

난초

(식물원: 난초가 멋있게 피어도 가지런히 손을 보아야 이렇게 예뻐진다.)  

by 금메달.아빠 on 2010. 8. 17. 0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