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코드리뷰(XII) 클래스의 계승에 관한 용어

[목차(도우미)]

요새 유행하는 개발언어가 자바(얼마나 유행하는지에 관해서 알아본 것은 아니지만)이다 보니 자바(Java, 커피로 유명한 지명을 따서 생겨난 이름) 스타일의 용어가 침투하고 있다. 그중에 가장 민폐가 많은 것이 클래스의 계승에 있어서 먼저 있던 클래스를 슈퍼클래스(Super class)로 부르고 나중에 만들어진 클래스를 서브클래스(Subclass)라고 부르는 것이다.


수학과목의 집합론(Set Theory)적인 용어로 볼때 클래스는 추상적인 집합을 의미하는데 수학적 개념정의에 반대되는 방식으로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부르고 있기 때문에 이는 달가운 정의 방식이 아니다.


델파이(Delphi, Pascal)에서는 상위클래스(Upper Class), 하위클래스(Lower Class)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용어의 개념적 혼돈이 없다. 상위클래스로부터 계승된 클래스를 하위클래스로 부르는 것이 개념적으로 타당하다.


학문의 용어는 기존의 개념(Notion)을 사용해서 정의해야 혼돈이 없고 쉽다. 그렇다고해서 자바의 용어가 반드시 수학과 일치해야 하는 법률은 없다. 어차피 학문의 분야가 다르고 알아듣는 사람이 혼돈이 없이 알아듣고 개발하기만 하면 될테니까 말이다.

관련글:

[잡학과 리뷰] - 내가 델파이(Delphi, Pascal)를 좋아하는 이유

by 금메달.아빠 on 2010. 5. 30. 2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