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보처리추진기구 사이트에 관하여

[목차(도우미)]

일본에는 공사기관으로서 정보처리추진기구라는 독립행정법인이 있다. 이 기구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진흥을 위하여 각종 연구와 지원을 하는 공사기관이다. 연구 결과를 무제한 웹상에서 배포하기도 하고 세미나를 열어서 자료를 무상 배포하기도 한다.(단 모든 것이 무상 배포만은 아니다.) 일본어에 자신있다면, PDF로 된 자료를 웹에서 열람할 수도 있다. 일부 자료들은 회원에게만 공개된 자료도 있다. 

사이트 URL : http://sec.ipa.go.jp/  (물론 일본어 사이트다)

소프트웨어 발전을 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설과 가설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지적 정신적 활동의 산물이면서도 공학적 개념을 가진 산업이다. 가내 수공업 시대가 가고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한 산업혁명이 이루어진지도 수십년이 흘렀지만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여전히 가내 수공업처럼 개발되고 있고, 오히려 개발 현장은 산업혁명 이전의 진부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국가 경쟁력을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연구과제가 있고, 방법론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가 지적 활동의 산물이라는 것은 단지 하드웨어를 만들어 내는 것과는 달리 사고방식, 설계사상이 많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는 여긴다. 합리적인 사고방식과 의견 종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수퍼맨 개발자에게 모든 것을 기대하는 것은 공학적인 방법이 되지 못한다. 세련되고 합리적인 --- 그것은 세계적인 품질과 수준을 말한다.--- 소프트웨어 산업이 육성되려면 많은 지원과 시간, 계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 정부가 이런 기구를 운영한다는 것은 미루어 짐작하건대 나와 비숫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의미할 것이다.

by 금메달.아빠 on 2010. 8. 16. 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