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서는 광주 라면이 먹고싶다

[목차(도우미)]
어느 곳에 가든지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안도감이다. 또한 멀리 갔으면 그고장의 음식을 먹어 보는 것도 새로운 즐거움이다.

아침에 광주(전라도)에 가서 볼일을 보고 저녁 시간에 기차를 타려고 갔는데 약간의 시간이 남았다. 주위를 둘러 보다가 간단히 저녁을 먹고 출발하려고 했으나 주위에 음식점이나 도시락집이 보이지 않았다. 광주송정역 구내에도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팔지 않았고 주위에는 가까운 식당이 많지도 않았다. 멀리 가기에는 열차시간이 촉박하므로 구내에 있던 작은 우동과 샌드위치 식당으로 들어갔다.

눈이 내린 광주역


우동 팻말을 보고 들어간 것이라기 보다는 라면을 오랜만에 먹어 볼 심산이었다. 라면을 먹다보니 고작 광주에 와서 아무런 특색없는 라면을 먹는다는 것이 손해처럼 느껴졌다. 점심 때도 추어탕을 먹었지만 서울에서 먹어본 맛과 크게 다르지 않다. 추어탕 집에서 홍어 삼합이라는 반찬을 먹은 것이 광주 음식에서 기억남을 에피소드인데 소문으로만 듣던 암모니아 냄새를 맡으며 먹는다는 홍어를 본고장 광주 직원도 못먹는다는 것에 한첨 도전했다. 두첨을 도전하는 것은 다음 기회로 미루었다. 
  

점심 때 먹은 것. 유명하다는 홍어삼합


일본은 각 지역의 라면이 많다. 북부지역은 된장라면, 동경 부근은 간장라면, 남부 지역은 돈골라면으로 전반적으로 짜고 진한 국물을 나름의 맛으로 삼는다. 그런 지역 명산물의 맛을 기대하지 않지만 왠지 광주의 손맛이 든 라면을 먹어볼 수 없었다는 점은 아쉬움이다. 원래 라면에 지역 특색이 없고 면 요리는 우리나라 어디를 가든지 뚜렷한 특징이 없어서 기대할 수 없는 것일까?

한 젖가락의 라면이 가르쳐주는 교훈


점점 개성이 없고 누구나 다 따라하는 흉내쟁이가 많아서 잘팔리면 업계의 표준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그런 것일까? 라면 한 젖가락에서도 누구나 먹는 라면을 먹지 않으면 불안하고 똑같은 라면을 먹되 달걀이나 치즈나 옵션을 고급으로 붙여야 겨우 개성있는 자아를 표현하는 것이 되는가? 서울 전철안에서는 누구나 똑같은 스마트폰 게임을 해야하고 스마트폰 커버로 자신을 표현하고 구형 전화기를 사용하면 시대에 뒤진 사람이라 생각하는 것. 한 젖가락의 라면 가닥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누나.


키워드: 이슈, 개성, 교육, 육아, 라면, 음식, 문화, 리뷰, 광주,
by 금메달.아빠 on 2012.12.07 12:00 주요 단어: , , , , , , , ,
  • 이길호 2012.12.22 05:26 주소 수정/삭제 답글

    우리나라에도 라면 한가지 끓이는 방법만 천가지가 넘는다고 책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막상 나가보면 라면이 다 똑같습니다. 라면 전문 프랜차이즈점이 아닌 이상 거의 99%의 분식집이 라면과 떡라면이죠. 아니면 신라면이냐 진라면으로 끓이냐는 차이? 정말 개성이 없어요. 라면 끓이는 레시피가 과연 천가지가 존재하는지 의문스럽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상한 문화가 있는 것 같아요. 무엇이 좋다하면 우르르 순식간에 따라해서 모두 개성이 없어져 버리고, 그러다가 금방 유행이 식고 원래대로 돌아가죠. 보통은 다 똑같은 가운데, 다른 것을 한다면 비판을 받습니다. 남들과 다른 것을 할때 상당한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용기를 냈다가도 남들 눈치를 보다가 결국 울타리 안으로 들어옵니다. 사회의 범주에서 벗어나는 일탈행위가 너무 과도하다면 사회질서를 무너뜨리는 혼란을 가져오겠지만 약간의 일탈행위는 사회를 발전시키는 긍적적인 영향을 가져온다는 것을 너무 간과하는 것 같아요. 일본처럼 각기 다른 지방에서 각자 자기집안에서 내려오는 전통 기법을 대대로 고수하는 것과 그것을 인정한는 사회적 풍토가 부럽구요. 미국의 경우는 본인들 눈에는 비록 부족하더라도 다같이 칭찬해주는 사회적 문화가 어린시절부터 창의력을 막지않아 어른이 되어 세상을 바꾸는 훌륭한 인재가 많이 나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과연 어느쪽일까요? 미국처럼 창의적인 것을 칭찬해 주는 사회도 아니고 일본처럼 자기전통을 존중하는 사회도 아니고...소수의 엘리트가 세상을 이끈다고 하는데 이건 짧은 시간내에 평균이상의 결과를 낼 수는 있지만 진정한 의미의 선진국으로는 갈 수 없겠죠.

체크하면 비공개 댓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