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lab의 단독 기동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려면(Stand alone application)

[목차(도우미)]

사이랩(Scilab)등과 같이 패키지 소프트웨어에 스크립트 형태의 소스코드를 작성하는 경우가 해당될 것으로 보는데, 이런 스크립트계열 프로그램은 단독으로 실행되는 실행파일을 만들기가 까다롭다.

우선 사이랩의 경우에 여러가지 인터넷 정보에 의하면 2010년 Scilab 5.2.2 버전 아직까지 단독 실행모듈(Stand Alone)을 만드는 방법은 없다는 것이 결론이다. 그렇다고 해서 일일이 사이랩을 실행하여 명령행을 입력하여 기동하는 것은 마우스조작에 익숙한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다. 

실행 모듈을 굳이 만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경우라면 인스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 모듈인 것처럼 구현할 수는 있겠다. 사이랩을 기동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

예를 들면 Invoker.exe 초기 실행시에 Invoker.exe는 화면상에서 사이랩의 경로 SCI/wScilex.exe를 받아들인다. 인스톨 프로젝트 numeric.vdproj을 만들어서 바로가기(shortcut)를 만들어 두고 Invoker.exe /OPTION을 지정한다. 

Invoker.exe를 단독으로 기동하면 화면이 표시되고 바로가기로 실행하면 /OPTION스위치로 인해서 화면 표시 없이 사이랩을 기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기동할 때는 SCI/wScilex.exe -f filename.sce를 실행하도록 하면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할 수 있다.

이때 주의점이라면 ShellExecute로 기동할 경우 초기 디렉토리는 SCI가 아니라 filename.sce의 디렉토리로 지정해야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쉽다. 그 이유는 직접 실행해 보면 금새 알게 될 것이다.(혹시 질문이 생기는 분은 댓글에 남겨 두세요.)

by 금메달.아빠 on 2010. 12. 29. 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