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개행 br코드의 대책

[목차(도우미)]

워드프레스(WordPress)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하물며 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의 대책을 논한다고 해서 누가 관심을 가지고 들어와 볼까 싶지만, 누군가 곤란할 때 들어와 볼 것을 염두에 두고, 대책을 메모해 둔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현재 사양은 HTML편집 상태에서 비주얼 편집상태로 오가면 빈줄을 위한 개행 코드 BR이 무시되고 만다. 그래서 여러사람이 팀블로그를 고려하거나 미리보기를 원한다면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다음의 방법은 CSS 기법을 사용하여 회피하는 방법이다. 다만 사파리 읽기도구에서는 감춘 문자":"가 나타난다. 잘 안보이도록"."으로 해 두는 것도 차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CSS

*.br {height:1.5em; text-indent:-999px; display:block;}

Syntax

first line
<div class="br">:</div>
third line

후기: 워드프레스 버전 3.0.1

본문 중에서도 Syntax 예를 보인 것처럼

(HTML모드)  

first line
<div class="br">:</div>
third line

첫줄은 내용이 있고 두번째 줄을 빈줄로 넘기고 세번째 줄에는 내용을 넣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보통의 HTML이라면

first line<br>
<br>
third line<br>
이면 두번째가 빈줄로 남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HTML 모드만 사용하여 포스트를 저장하면 보통의 HTML처럼 동작합니다. 그러나 비주얼모드로 바꾸면 입력된 코드를 워드프레스에서 변환하는 과정에서 <BR>코드를 없애고 개행문자CRLF로 바꾸어 놓습니다. 다시 HTML모드로 돌아오면 이미 <BR>에 의한 빈줄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세한 검증은 해보지 못했지만 블로그 상에서 PHP코드를 사용하는 플러그인(EXECPHP 라는 이름이었다고 기억하는데요)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더 명확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by 금메달.아빠 on 2010. 12. 29. 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