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브라우저의 활용 팁(VII) 이미지 메타정보를 볼수 있다

[목차(도우미)]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첨부되어 있는 이미지파일(*.JPG, *.PNG등)의 메타정보를 볼수 있는 방법이 있다. 디지털 사진기로 찍은 이미지 파일에는 제조사 정보와 사진기 기종, 초점거리, F수 등의 여러가지 필름 사진의 정보에 상당하는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그런데 Microsoft 윈도에서는 이러한 메타 정보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전문 이미지 파일 편집기등을 써야 알수 있다. 간단히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의 등록정보에는 표시되지 않았다. 물론 매킨토시에서는 파인더의 정보입수를 통해서 보면 어느 정도의 정보를 쉽게 볼수 있다.

웹페이지에 들어 있는 이미지 파일에 관하여 일단 브라우저에 표시된 후에는 캐시에 저장된 파일 정보에 접근하여 확인 할 수 있지만 오페라 브라우저(Opera Browser)에서는 화면 상에서 오른클릭을 통해 "이미지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메타정보를 간단히 확인 할 수 있다.

브라우저
이미지 메타정보
Opera 6, 7, 8, 9, 10, 11
OK
Safari
글쎄요.
IE
설마? 역시.
다른 브라우저
기대하지 않으므로 미확인

기억에 의하면 오페라에서는 Opera 6부터 가능했는데 이전 버전을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Opera 5에서는 되는지 미확인입니다.
웹사이트에 따라서는 오른클릭을 막아놓은 페이지도 많이 있는데,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오른클릭을 막아두는 스크립트를 무효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클릭이 자유롭게 가능하다는 것이 기타 브라우저와 다른 특징입니다.
by 금메달.아빠 on 2011. 1. 10. 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