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민이란 하와이 음식에 관하여

[목차(도우미)]
사이민이란 음식이 하와이에서 유명하다는 것을 어떤 블로그를 보고 알았다.
출처: http://moreworld.tistory.com/587

그런데, 사이민의 모습을 보니 하와이의 전통 음식같이 보이지 않고 오히려 일본 라면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블로그 주인장의 간단한 심증의 답변도 얻었지만, 스스로도 검색해 보았다. 일본 음식이거나 일본의 영향이 많았던 음식이라면 분명히 일본어로 검색하는 것이 신뢰할 만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일본어로 검색해 보았다.
그랬더니 과연 일본어로된 위키피디어에는 구구절절이 설명이 이어졌는데, 결론적으로 본다면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일본 상점 주인의 영향이 많은 음식이란 점을 알수 있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サイミン

원문을 읽어보면 알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글을 굳이 메모해 두는 이유는 한국어로 "사이민(saimin)"을 하와이 음식으로 검색해도 일본어 위키피디어는 검색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이민의 항목을 한국어로 기술한 페이지는 현재 없었다.

면 음식 자체는 중국의 영향이라고 하고 맛은 일본의 영향이 컸다는 식으로 주장되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영어 페이지도 있는데 이곳 http://en.wikipedia.org/wiki/Saimin 에서는 한국의 재료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사이민의 설명이 일본어 페이지가 영어 페이지 보다 좀더 긴 것으로 보아 사이민에 관한 일본인의 애착이랄까 정보력이랄까에 관한한 좀더 강하다고 할수 있겠다.

나는 먹어본적이 없지만 고명의 모습이나 국물의 색깔과 농도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일본 동북 지역의 간장 라면과 흡사할 것으로 보인다.
by 금메달.아빠 on 2011. 9. 26. 2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