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 연비와 성능 연비를 구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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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연비, IFEF에 대해서 구한다는 것은 순간 동안에 이동한 거리와 연료 소비량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순간(0.1초
등)의 이동 거리와 연료 소비량의 물리량을 측정한다는 것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차량으로부터 측정할 수 있는 장치는 거리를
측정하는 것보다는 차량 속도(Vehicle Speed)와 연료 분사량(Fuel Injection)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좀더 실용적으로 OBD-II를 사용하여 순간 연비, IFEF를 측정하려면 연료 분사량을 표준 OBD-II로 측정할 수 없고 간접적인 양을 사용한다.
순간이동거리(DIS)=순간속도*순간
순간연료 소비량(FUEL)=혼합기유량*순간/이론공연비/연료비중
AFR에 대해서는 방대한 자료가 있지만 영문 자료만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Air–fuel_ratio
순간연비 참고:(영문)
http://www.mp3car.com/engine-management-obd-ii-engine-diagnostics-etc/75138-calculating-mpg-from-vss-and-maf-from-obd2.html
순간연비 참고:(일어)
http://www.geocities.co.jp/SiliconValley/3689/obd/
좀더 실용적으로 OBD-II를 사용하여 순간 연비, IFEF를 측정하려면 연료 분사량을 표준 OBD-II로 측정할 수 없고 간접적인 양을 사용한다.
순간이동거리(DIS)=순간속도*순간
순간연료 소비량(FUEL)=혼합기유량*순간/이론공연비/연료비중
AFR: air -fuel ratio 공기와 연료의 비율. 공연비. 완전 연소를 위한 비율은 화학식으로 부터 질량비로 14.7 이다. 이를 이론공연비(Ideal AFR, Stoichimetric Ratio)라 한다. 공연비라는 용어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는 일본어를 직역한 어감이 있고 혼합기(이것도 직역에 가깝지만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용어로 많이 알려져 있다)를 의미하도록 "혼합비"라고 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다.
MAF: mass air flow rate. 공기 유속 질량의 변화율. 그램 단위
VSS: Vehicle Speed sensor. 차량 속력(센서)
rho: 연료의 비중. 0.73 -- 0.74
AFR에 대해서는 방대한 자료가 있지만 영문 자료만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Air–fuel_ratio
순간연비 참고:(영문)
http://www.mp3car.com/engine-management-obd-ii-engine-diagnostics-etc/75138-calculating-mpg-from-vss-and-maf-from-obd2.html
순간연비 참고:(일어)
http://www.geocities.co.jp/SiliconValley/3689/o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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