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브라우저의 활용 팁(VIII) 마우스 오른클릭이 항상 풀려있다

[목차(도우미)]
오페라 브라우저(Opera Browser)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어떤 블로그 또는 웹페이지가 마우스의 오른 클릭을 막아둔 것을 나는 전혀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 즉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마우스의 오른클릭이 기본적으로 항상 가능하다.

마우스의 오른클릭 방지는 브라우저 상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방지하는 기술로 구현되는데, 오페라 브라우저는 이런 자바스크립트의 실행을 무시하도록 작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가 페이지 별로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크립트에서 컨텍스트 ...] 부분이 오른클릭을 무시하도록 합니다.


  • 웹페이지에서 글자를 선택하지 못하도록 방지한 경우에도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마우스를 끌어서 문장을 선택, 복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 링크가 없는 URL 주소를 선택하여 오른클릭으로 메뉴를 표시하여 이동하는 것도 간단히 가능하다.
  • 링크를 일일이 열지 않고도 오른클릭으로 주소 복사도 가능하다.

지금까지 열어본 페이지 중에서 오른클릭을 방지하려고 복잡한 프레임(IFRAME) 구조를 써서 소스코드가 보이지 않도록 겹겹이 막을 쳐둔 블로그 페이지를 본적이 있다. 그런 경우에는 프레임을 새탭으로 열어가면서 내용이 들어있는 주소로 직접 이동하면 오른클릭이 제대로 가능하기도 하다.

오페라 브라우저의 이런 자유로운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마음이 검은 사람은 자기도 읽지 않으면서 자기가 쓴 글인것 처럼 버젓이 내용을 퍼나르기에 악용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량한 누리꾼은 오른 클릭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것이다.
by 금메달.아빠 on 2011. 7. 30. 00:45